요한(장로), 택하심을 입은 부녀
8) 주요 지명: 에베소?
9) 학계 논란점: 저자의 진정성 논란 등, 요한일서와 동일한 문제점
10) 본서의 특징: ① 개인적 성향의 서신
② 거짓교사들에 대한 경고
2. 요한이서 내용 위의 책, 391쪽.
서두인사
1:1-1:3
사랑의 계명
1:4-1:6
거짓 교사에 대한 경
신약의 경우는 1935년에 고문서 학자 로버어츠(C.H. Roberts)가 발견한 작은 사본 조각으로 제 2 세기 전반 경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내용은 요한복음 18장의 내용 중 약 30 단어를 포함하고 있는 작은 조각 두개이다.
성경이 처음에는 히브리어와 희랍어로 되어 있었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많은 역
Ⅰ. 서론
하나님께서는 인간을 지으시고 인간으로 땅에서 통치를 대신하게 하신다. 그러나 사단이 인간을 유혹하여 하나님에 대해 대항하게 하여 인간은 사단의 종이 되고 사단이 땅에서 주인 노릇을 하게 된다. 하나님을 떠난 인간 스스로는 피조물로서 제한성(결핍성)을 지니는데 이로 인하여 여러
요한복음과 공관복음의 차이점 이외에도 요한복음 본문 내의 모순들을 보여주었는데, 이것은 자료 이용 가설이나 2차적 편집가설로 이어졌다.
Gotha의 총감독 브레트슈나이더(K.G. Bretschneider)는 그의 저서 『복음서와 요한서신의 특성과 기원과 가능성』(1820)에서 요한복음의 사도적 기원을 반대하기
Ⅰ. 개요
종교는 개인으로 하여금 집단소속감을 깨닫게 해 주고, 불확실한 상황에서 지지해 주며, 실망하고 실패했을 때 위로를 주며, 개인의 정체성을 계발하는 데 공헌한다. 또한 인간생활과 노력의 유의미성을 보장하는 기초적 근거를 제공하고 표현적 욕구의 출구와 인간감정의 정화를 제공한다.
Ⅰ. 세례 요한의 의의
1. 세례 운동
종교사적 분석은 요한이 유대의 세례 운동의 흐름 안에 있었음을 자주 반복해서 보여 주지만, 그 운동과도 구별되었는데 전체적으로 세례 운동보다 구약 예언의 주요한 흐름에 더 중점적으로 강조점을 두었기 때문이다.
디벨리우스에 의하면, 요한은 유대 백성들
그날은 구원도 가져온다고 성경은 말하고 있다. 구약에 나타난 종말론적 소망은 항상 땅에 관한 구절과 자주 연관되어진다. 이상의 것은 구약에 나타난 종말론을 설명하고 있다. 구약의 종말론은 한 정점을 향하여 간다. 그러나 그것은 후대 신약에서는 그리스도의 초림과 재림의 두 단계에 적용된다.
▶비판
- 고후 2:4절의 문맥을 보면 눈물로 편지를 쓴 이유는 고린도교회내에 사도바울의 마음을 아프게 한 사람이 있었기 때문인것을 볼수있다. 하지만 고후 10-13장의 편지를 쓴이유는 다수의 사람때문인것을 볼수있다. 즉 전제가 다르다는 것이다. 한사람을 전제로, 다수를 전제로
- 고후 1-9장과 10-13
1. 《요한계시록》개관
신약성서의 마지막 책으로 신약성서에서 교훈서나 역사서로 분류되지 않고 묵시문학으로 분류되는 유일한 책이며, 특히 미래 사건과 관련하여 환상·상징·알레고리를 폭넓게 사용했다. 〈요한의 묵시록〉은 예수의 '사랑을 받던 제자' 요한이 에게 해의 파트모스 섬에서 썼다